• 온라인무료심리상담 서울, 부천권, 인천심리상담센터 N0.1 자부심.
    심리상담센터의 역사를 만들어가겠습니다.
  • 홈 > 커뮤니티 > 온라인무료심리상담

게시판
제목 마음애에서 답변드립니다
작성자 온라인상담실 등록일 2016.03.16
첨부파일
현재 49개월 된 5살 남자아이의 엄마입니다.
계속 집에서 엄마가 육아를 한 아이이고 기관에는 3살때 집에서 심심해 하는 아이 친구들과 놀다 오라고 보냈다가 울기만 하다 오는 아이를 보고 아니다 싶어 그냥 계속 집에서 데리고 있었습니다. 중간 중간 문화센터는 다니다가 올해 5살에는 사회성형성에 문제가 되진 않을까 걱정을 해 꼭 보내야 겠다는 생각으로 보내기로 결정하였고 아이도 가고 싶다는 말을 해 유치원을 보내기로 결정한 후 소집일에 아이와 한번 참석 후 가방과 체육복등을 받아 오고는 기관이라는 곳을 한번도 안가봤던 아이를 좀더 보듬어 주고 잘 보살펴 주길 바래 어린이집으로 변경하여 보내게 되었습니다.(유치원 가방을 받고는 자기꺼라고 너무도 좋아했던 아이인데 어린이집 가방은 별 감흥이 없다가 나중에 되서는 자기꺼라고 챙기긴 했습니다.)
나름 고심끝에 고르고 보낸 어린이 집이였는데 2틀만 보내고 지금은 다시 엄마와 집에 있는 상황입니다.
2틀째 되는날 하원하면서 아이가 울며 친구가 때렸다고 하였고 그 사실을 확인 하는 과정에서 cctv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했던 말은 모두 허구였고 cctv에서는 1시간 가량 우는 아이를 방치하는 선생님의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엄마를 찾는 아이에게 선생님은 짜증과 윽박을 질렀다며 그래서 무서웠다고 아이가 말했고 그 일로 어린이 집은 2틀을 가고는 안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주변에서는 5살이니 또래형성과 사회성발달을 위해 보내야 되고 보내려면 빠른 시간 다시 적응을 시키는게 좋다고 해
3살때 잠시 갔었던 어린이 집을 다시 보내보려고 하는데 아이가 가기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의사는 무시한채 그냥 어린이집 적응을 좀더 세심하게 진행 해보는게 좋을지 아니면 아이의 의사를 존중해 그냥 엄마가 데리고 있는게 좋을지 만약 엄마가 데리고 있는 다면 아이의 사회성발달에 문제가 되진 않을지 걱정이 되고 또 엄마의 변덕으로 아이의 상황이 자꾸 바뀌게 되는게 아이에게 안좋은 영향을 준건 아닌지라는 걱정이 되 이렇게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 답 변 ====================
안녕하세요
마음애 심리상담센터입니다.
 
사회적 성격이 형성되어야 할 시기입니다.
그것이 엄마와 있으면서 형성되는 부분도 있겠으나
또래와 어울리는 것도 중요하며 기관적응 또한 필요합니다.
 
CCTV 내용 상으로는 어린이집에서의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처음 적응에 어려워하면 우는 아동들이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주어진 상황에 적응을 하게 되고
보호자는 아동이 탈수나 경기를 할 정도가 아닌지를 관찰하며
스스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하루 이틀 울었다고 해서 자꾸 집으로 데려오는 것은
아동의 적응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어린이집 선생님과 긴밀하게 상담, 관찰하시면서
아동이 적응하도록 도와주세요.
 
분리불안 증상이 2주 이상 나타나면 아동상담 전문가와
다시 상담하셔야 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여동생 문제입니다ㅠ
- -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