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학습잠재성검사(LPAD)
  • LPAD 검사는 개인의 인지 기능, 조작, 그리고 문제 해결 책략을 확인하고 학습 과정을 평가하도록 해주는 도구와 절차를 말합니다.

    LPAD검사는 지능은 동적이고 변할 수 있으며 고정된 것이 아니라 는 Feuerstein의 Structural Cognitive Modifiability이론에 기반 을 두고 있습니다.

    LPAD검사는 IQ 검사와 같은 정적인 평가의 실용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LPAD는 현재 수행 평가가 아닌 학습자의 역동적인 잠재력 혹은 경향성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입니다. LPAD 검사는 평가 과정 중에 평가자가 적극적으로 중재하는 상호작용 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LPAD검사의 목표와 절차는 다른 정적인 평가와 다릅 니다. LPAD 검사는 결과물 보다는 과정 지향적이며, 정량화할 수 있는 답보다는 학습자의 추론 과정을 조사하게 됩니다. LPAD검사는 또래비교집단 대신 자신의 과거 수행과 비교를 합니 다. LPAD검사는 현재 수행수준이 아닌 학습 경향과 인지수정가능 성을 평가합니다.

    LPAD 종합검사는 지각력, 주의력, 기억력, 문제해결력, 그리고 논리적 사고력에 관한 인지과정을 평가하기 위한 15가지 도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LPAD 검사대상 및 절차
    • 대상
    • 유아 ~ 성인 (연령별 검사도구 적용함)
    • 검사절차
    • 검사는 1회에 50분간씩 3회로 진행됩니다.
      (주1회씩 3주간 실시할 수도 있으며, 3일간 연속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