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무료심리상담 서울, 부천권, 인천심리상담센터 N0.1 자부심.
    심리상담센터의 역사를 만들어가겠습니다.
  • 홈 > 커뮤니티 > 온라인무료심리상담

게시판
제목 인천 심리상담센터 마음애에서 답변드립니다
작성자 온라인상담실 등록일 2020.12.18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저는 좋은 대학도 다니고 있고, 외모도 출중한 편입니다. 마른 몸도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도 저는 항상 답답하기만 합니다.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남자친구와 최근 헤어졌지만, 만나면서도 좋은 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아니 그렇다고 하기보단 데이트로 만나고 헤어지는 그 혼자라는 공허함이 너무 컸어요. 그렇다보니 헤어지고 만나고 반복하고, 남자친구도 지치고.. 결국 제가 또 끝내자는 말을 했습니다.

남부럽지 않을 사람이고, 다 아는데 항상 저는 제 자신이 짜증나기만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다니려 했던 학원이 문을 닫고 몇달 째 아무것도 하지 않은 사람이 되어버렸어요. 이렇게 살고 싶지 않았는데 그 부정적 영향이 가까이에 있던 연인에게 갔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헤어지길 잘한 것 같아요.

그런데 문제는 헤어진 것 자체가 아니라 매번 이런 식이었다는 거에요. 저는 약간 남자친구를 사귈 때마다 괴롭히는 습관이 있습니다. 문제는 그것이 또 제게도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거에요..

친구들도 제게 다가오고 하는데 제가 잘 관리를 못해요. 외로운 건 싫으면서 외로운 상황을 자꾸만 만듭니다..
이 와중에 코로나로 밖을 나가지도 못하니 미칠 지경이에요.

저는 약간 경계성 성격장애를 지닌 것 같습니다. 감정기복이 매우 심해요.
어릴 때 폭력을 조금 많이 당하긴 했습니다. 아빠가 때리고 나면 엄마는 아빠가 다 너를 사랑해서 그런거라며 울지 말라고 했습니다. 지금 성인이 되어 보면 그건 말도 안되는 일이죠. 어릴 땐 다들 이렇게 맞고 사는 줄 알았습니다. 나중에 대학와서 보니, 부모님한테 매를 맞아봤어도 손찌검을 당한 친구들은 거의 없었습니다. 다들 힘든 건 숨기는 걸 알지만, 그것보다도 그냥 제게 어린 시절의 유기공포는 경계성 성격장애를 만들었습니다. 남들이야 어떻건 제가 당한 게 중요하죠..

성격 탓인지 뭐떄문인지 뭐 하나 진득하게 하지도 못합니다. 이상은 높고 현실을 못보는 걸까요? 이렇게 살고 싶지 않은데 이렇게 살고 있는 제가 너무 싫어요. 저는 하고 싶은 것들이 많은 사람입니다. 그런데도 우울합니다.


1. 저는 왜 자꾸 누군가에게 친밀감을 형성하는 게 힘들까요?
예를 들면.. 남자친구가 죽는다고 가정했을 때, 저는 슬프긴 하지만 그렇게 슬프진 않을 것 같습니다. 개가 다치던, 어떻던 저는 그냥 그래요.. 이게 사랑이 맞나요? 저는 어떤 동아리나 그룹에 속해 있는 걸 잘 못합니다. 제가 일부러 그러는 건지 아닌지는 모르겠어요. 주변에 사람이 없는 건 아닌데 그렇다고 제가 극적으로 친밀을 느끼는 사람은 드문 것 같습니다.

2. 저는 우울할 이유가 없는데 왜 우울한 걸까요?
남들이랑 저를 자꾸만 비교해서 인스타그램도 지웠다가 깔았다가 해요.
성인 되고 이러는 사람이 많이 있는 것 같진 않은데 어떻게 해야 저도 뿌리를 내리고 단단한 사람이 될까요 ?

==================== 답 변 ====================

안녕하세요
인천 심리상담센터 마읍애입니다.

트라우마로 인한 성격 및 심리적 장애로 고통받고 있다면
적정 기간 및 꾸준한 심리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린 시절 성장기 심리 및 성격 형성의 기간에 겪은
반복적이고 제한된 환경적 트라우마는
평생의 인성, 행동, 심리에 영향을 주고 규정하는 틀이 되어버리기 쉽습니다.

유아동기에 여러가지 심리 및 행동 교정 교육 프로그램은
마찬가지로 이를 형성하고 교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가정 내에서 반복적 지속적으로 같은 환경적 트라우마에 의해
심리, 성격, 행동이나 인지가 형성되고 나면
성인이 되어서도 스스로 바꾸거나 교정할 수 있는 폭은 매우 좁습니다.

우울할 만한 이유가 있어서 우울한 것은 자연스러운 감정적 우울상태이지만
우울할 일이 없어도 우울모드가 기본적으로 유지, 진행되는 것은
기질과 환경적 트라우마로 인한 병증으로서의 우울증입니다.

기질, 성격, 환경 등이 연관성을 가지고 있고 이것을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은
그에 따른 심리상담적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상태와 원인을 안다는 것은 교정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그 자체로는 어떤 교정이나 변화도 실질적으로 얻기는 어렵습니다.

변화를 원하신다면 전문가와 심리상담을 시작하시기를 권유합니다.
가까운 심리상담 센터를 방문하여
주치 상담사를 정하고 새로운 시작을 도모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힘들어요 ..
부모님과의갈등
- -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