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무료심리상담 서울, 부천권, 인천심리상담센터 N0.1 자부심.
    심리상담센터의 역사를 만들어가겠습니다.
  • 홈 > 커뮤니티 > 온라인무료심리상담

게시판
제목 [성인(개인)상담] 자존감 문제인 것 같아요...
작성자 이민지 등록일 2016.11.23
첨부파일
가장 우선적으로 자존감이 너무 떨어져있는 것 같습니다...

어렸을 때 전혀 모르는 지역으로 고등학교 배정된 뒤 은따 비슷한 걸 당하면서 소심해지고... 살도 점점 찌기 시작하는 와중에 아빠가 전문대는 꿈도 꾸지 말라고 해서 지원한 서울 4년제 대학에 다 떨어지는 바람에 저한테 실망을 많이 하신 것 같아요. 

실제로도 네가 창피하다 한심하다 이런 말씀 많이 하셨어요. 일을 하다 그만두고 쉴 때도 계속 스트레스와 압박을 주시더라고요.

그때문인지 자존감이 많이 낮아진 상태라서 인간관계에서도 고민을 많이 해요. 10년 넘게 알고 지낸 친구의 생일이라 선물을 보냈는데 그 선물 사진에는 제 언급을 안 하더니 다른 친구 선물 사진에는 그 친구 이름을 넣어 글을 쓴 걸 보면서 얘는 내가 생각하는 것만큼 나를 친구로 생각하지 않는 걸까 싶은 생각이 들어요.

내가 이렇게 잘해 주는데, 생각해 주는데, 신경쓰고 있는데 왜 내 친구는 안 그럴까. 내가 어떤 하자가 있길래 그럴까. 살이 쪄서 그럴까? 성격이 괴팍한가? 이런 생각만 들고요. 

친구가 많지 않아 원래 같이 잘 지내던 친구가 조금만 서운하게 해도 너우 우울하고 괜히 사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 

직장 사람들과 근무시간 이외에도 같이 지내고 싶지는 않지만 적어도 사무실에서는 좀 화기애애하게 지내고 싶은데 뭔가 겉도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어서 불편해요. 사생활을 터놓고 싶지는 않은데 친해지고는 싶은 모순적인 감정?

이런 기분들이 들어도 툭 털어야지 나쁜 생각이야 이렇게 넘어가고는 했는데 최근 들어서는 그게 쉽게 안 돼요. 진짜 내 성격에 문제가 있는 것 같고... 사는 게 재미없고 우울하네요. 어떡하면 좋죠...


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애에서 답변드립니다
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애에서 답변드립니다
- -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