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상담의 장점과 효과
안녕하세요. 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애 입니다.
앞서의 포스팅을 통해서,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나 해결되지 못한 심리적 충격, 마음의 상처 등이 이후 우울증 등 심리적 질환 발병의 근원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해드렸는데요,
이로써 아동심리상담의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이 상상할 수 있는 범위 밖에서 상처받고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당장 그것이 어떤 증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미 심리적 질환의 근거를 마음 속에 심어두는 것과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드러나는 증상으로 인해 아동심리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아동의 감정조절장애, 분노조절장애를 비롯하여 우울증, 불안장애, ADHD, 학습장애 그리고 환경적으로, 가정적으로 큰 변화를 겪은 아이들이 우선적으로 아동심리상담의 대상이 됩니다.
우리 아이가 어떤 면에서 심리적으로, 정서적으로 치우치거나 혼자 상처받고 있거나, 여기에 스스로 마음의 모양을 변형시키며 자라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야 하겠습니다.
예전과는 달리 심리상담에 대한 인식이 확장되었을 뿐 아니라, 많은 임상결과를 통하여 그 효과가 입증되었음이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효과를 논하기보다는 해당 아동에게 어떤 상담기법을 적용하여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지 선택하는 부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아동심리상담은, 상담을 포함하고 있으며, 말로써 더 많은 부분을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는 아동의 특성상 일반적으로 미술심리상담, 놀이심리상담, 인지행동심리상담, 음악심리상담 등이 많이 실시됩니다.
아동심리상담의 장점은, 아이들이 부담감 없이 아이들 스스로 해결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접근하면서도 가장 효과가 높은 문제해결 효과룰 거두고 있는 것입니다.
언어를 통한 상담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아이들 스스로 문제해결 과정에 스스로 집중하게 하면서, 내면과 사회성 및 학습력 등을 신장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