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심리상담의 효과와 적용
안녕하세요. 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애 입니다.
아동청소년 문제에 대한 심리상담 기법중에 대표격이 미술심리상담 인데요 오늘은 미술심리상담의 효과와 적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술심리상담이란 심리학과 미술이 만나 문제 해결적인 목적에 따라 미술작업이 상담적 기법과 병행하여 진행하는 상담기법입니다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내담자가 직접 미술활동을 하면서, 스스로를 통찰하고 자신을 진단, 해결해 갈 수 있도록 인도하는 심리상담 기법입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도 유아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환자 및 일반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방법에 의해 실시되고 있으며, 이미 선진국을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정신적, 신체적 장애나 어려움을 겪는 환자는 물론 일반 상담자들에게까지 적용되어 좋은 결과를 얻고 있는 방법입니다.
미술심리상담을 하는 데 있어서 미술작업은 누구나 스스로 자연스럽게 내면을 표현하고 자신의 내적 문제나 갈등을 바르게 보고 치료할 수 있는 수단이며, 미술적인 특별한 재능이나 흥미와는 큰 관계가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상담기법입니다.
미술심리상담의 가장 기초적인 관점으로는, 먼저 자신의 내면을 자신만의 미술활동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되고 이것이 작품으로 승화되면서, 이로써 근본적인 정서적 효과를 경험하게 됩니다.
불안한 상태에 놓이기 쉬운 개인의 무의식은 심리적 건강을 저해하게 되는데 다양한 미술심리상담은 이로부터 건강한 심리적 근거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성장하는 아동들에게 정서의 건강성을 바탕으로 자랄 수 있도록 불안요인이 많은 환경으로부터 심리의 근간을 지켜줍니다.
우울증을 비롯하여 각종 심리적 질환으로 내부의 힘이 무너진 환자들에게 스스로의 내적 심리 통찰, 자기발견의 기회가 되고, 무제해결의 과정을 제공하며, 자신의 내면의 긍정적인 힘을 찾고 적용,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미술심리상담은 신체적, 발달적 장애를 가진 환자에게는 장애에 갇힌 심리표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건강한 발달과 사회화를 돕는 과정이 됩니다.
미술심리상담은 치매노인들에게도 매우 좋은 환경이 되어, 스스로를 일으키고 기억력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며 증세로 인한 탈사회화와 무기력으로부터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어떤가요? 미술심리상담 그냥 말로만 들어왔는데 심리상담 방법으로서 이미 그 효과가 검증되고 적용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아셨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