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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마음애에서 답변드립니다
작성자 온라인상담실 등록일 2016.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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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아이는 초등학교 4학년 남아입니다
 
감정적으로 많이 예민한 아이기도 하지만 최근들어 좋은 친구들을 만나 즐겁게 잘 생활하고 있어서
마음 놓고 있었는데 1학기 말부터 감정조절에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담임선생님 말씀은 1학기 말부터
부쩍 자기뜻대로 안되면 엎드려 울고 뭐든지 1등을 해야 직성이 풀리고
뭐든지 자기가 주도하지 않으면 신경질을 내고 짜증이 심해 졌다고 합니다
 
특히 2학기 들어서는 자주 짜증과 감정기복이 심해지는 모습을 보여서 걱정이 된다고 하시네요
학습적인 면이나 상식적인 면에 우월감이 있는아이라
아무리 칭찬을 해줘도 더 칭찬받고 싶어서 부족해 하고
선생님은 늘 칭찬을 자주해주는데도 그럼에도 늘 자기만 1등이길 바라는것 같다며
완벽주의 성향도 심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것 같다고 걱정하시네요
 
 
선생님 소견으론 사춘기에 들어서서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게 아닌가 걱정이 되신다고 하시는데
아이와 이야기 해보니 짝이 자기랑 수준이 안 맞아서 말이 안통하고
모듬활동이 다 수행평가에 들어가는데 그 아이들이 협조를 안해서 자기가 손해보는게 싫다고 하네요
점수나 평가를 받는데 대해 스트레스가 있는게 아닌가 걱정됩니다
 
  
1학기때 상담때도 아이가 너무 바르고 똘똘하고 똑부러져서 좋으시겠다는 얘길 들었었는데
몇달만에 걱정된다는 얘길 들으니 심란해서요
 
이것이 정말 사춘기 들어가는 정상적인 아이들의 통과의례같은 감정변화인지
아니면 스트레스가 쌓여 더이상 조절이 안되는건지
 
사춘기라면 묵묵히 잘 이겨내길 기다려 줄 생각인데...
어떻게 잘 지켜주고 다독여 줘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아이에게 어떻게 도움을 줘야 할까요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야 올바른 인간관계를 맺는 아이로 자랄까요?
 
==================== 답 변 ====================
 
안녕하세요
인천심리상담센터 마음애입니다.
 
지금 나타나는 행동과 감정표현에 의해
사춘기의 감정기복 등이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보다는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의 종류나 그에 대한
반응의 정도 등은 개인차 및 개인의 성향을 분명히 드러내는데요,
 
아동의 경우 우월감이나
자신만 손해보는 것에 대한 감정적 스트레스가 큰 것 등
이기적인 성향이 높아 사회적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스트레스 지수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한 상황에 대한 이해와 수용, 반응방식 등이
잘 교육되고 체득되지 않으면
사춘기의 감정기복 심화 시기를 지난다 해도
사회적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성향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해당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이를 받아들여야 하는 수용도와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잘 강구하여
아동에 적용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사춘기 감정의 불편함이 스스로에게 지속적인 스트레스 요인이 될 것이므로
적절한 취미활동이나 집중할 수 있는 음악, 미술, 체육 등의 활동을 택해서
적절한 해소와 발산이 가능하도록 케어해 주세요.
 
아동이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자신의 재능을
표현하고 활용함으로써 만족을 느낄만한 상황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재능의 차이가 내 손해가 되기보다는
우월한 재능으로 남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그것이 기쁜 일이라는 충족감을 체득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이제 사춘기를 겪고 성장하는 시기가 시작되므로
유아기, 아동기 때와 같이 나의 재능이
칭찬과 점수를 받는 데 존재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고
남을 위해 사용되어질 때 가치가 있는 것임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해 주셔야 하겠습니다.
 
슈바이처와 일대기나 그러한 류의 서적을 읽고 토론하기나,
봉사활동, 재능기부 체험 등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재성 아동에게 더욱 포괄적인 수준의 교육과 지도가 주어짐으로써
전인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정조절을 힘들어해요
자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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