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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
  • 이런 아이들은 학습장애(LD)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학습 장애는 읽기 장애, 산수 장애, 쓰기 장애의 하위 유형으로 구분됩니다.학습 장애는 보통 수준의 지능을 가진 아동이 특정 영역 (예: 읽기, 쓰기, 산수 등) 중 적어도 한 가지 영역에서 자신의 연령이나 학년에서 기대되는 수준보다 2년 이상 부진한 성취를 보입니다.다음의 항목들을 잘 읽어보시고 자녀에게 해당되는 항목이 어떠한 것들인지 체크해 보세요.
  • 읽기문제 : 나이, 지적능력, 학교성적 등을 고려할 때 2년여가량 읽기 영역에서만 낮다.
    • 듣기와 읽기 과정에서 비슷한 음소를 잘 구분하지 못한다.
    • 음절이나 어절 단위를 끊어서 잘 끊어 읽지 못한다.
    • 조사나 접미사의 활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 단어나 단어의 일부를 생략하거나 바꾸거나 추가한다.
    • 읽는 속도가 느리다.
    • 문장 처음을 읽기 시작할 때 시작 시간이 지연되거나 시작 위치를 놓치기도 한다.
    • 문장 안에서 앞뒤 단어를 바꾸거나 한 단어 내에서 철자를 앞뒤로 바꾸기도 한다.
    • 읽고 나서 읽은 사실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 읽은 이야기에 관한 질문에 대답할 때 그 내용에서 얻은 정보보다 일반적인 지식을 활용해서 답한다.
    쓰기문제 : 나이, 지적능력, 학교성적 등을 고려할 때 2년여 가량 쓰기 영역에서만 낮다.
    • 철자 오류를 보인다.
    •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때 문법이 잘 맞지 않는다.
    • 문장 구성이 체계적이지 못하다.
    • 구두점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한다.
    산수문제 : 나이, 지적능력, 학교성적 등을 고려할 때 2년여 가량 산수 영역에서만 낮다.
    • 산술 과정의 기본이 되는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 수학적 용어나 기호에 대한 이해가 어렵다.
    • 숫자의 상징을 인지하지 못한다.
    • 표준적인 산술적 조작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계산 중 숫자를 적당히 정렬하거나 소수점이나 부호를 끼워 넣는데 어려움이 있다.
    • 산술 계산시 자릿수를 제대로 맞추지 못하는 등 공간적 조직 능력이 떨어진다.
    • 구구단 습득에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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